홍익시디 소식지 12월 헤더 이미지. 흰 배경 위, 홍익시디 소식지 12월이 크게 좌측에, ㅎㅇㅅㄷ 로고가 우측에 검정색으로 배치되어 있다.
장동련 교수 정년기념 강연 현장 사진. 의자에 앉아 강연을 하고 있는 장동련 교수의 뒷 배경으로는 디자인 노마드라고 적힌 발표자료가 틀어져 있다.

홍익시디 과제 살펴보기

홍익시디 소식지는 이번 6월호 특집에서 홍익시디 재학생 및 동문에게 제보받은 11개의 작업물과 그 안에 담긴 사연을 소개합니다. 특별한 사연이 있는 과제물, 애정이 담긴 과제물, 혹은 자랑하고 싶은 과제물 등 학번을 넘나든 다양한 분야의 과제물을 살펴봅니다.

인터뷰

장동련 교수의 프로필 사진 이미지. 회색 배경 앞에 인물이  배치되어있다.

인포그래픽 디자이너, 장성환

203인포그래픽연구소의 대표이자 홍대앞 동네 잡지 『스트리트H』의 공동 발행인 장성환 동문을 인터뷰했습니다. 장성환 동문은 국내 인포그래픽 분야를 선도하며, 『스트리트H』를 통해 홍대앞의 공간과 기억을 보존하는 디자이너입니다. 각종 통계자료 및 문서자료를 효과적인 디자인으로 시각화하는 인포그래픽 디자이너의 이야기를 장성환 동문과의 인터뷰를 통해 만나보세요.

소식

'6월 소모임 돌아보기'의 미리보기 이미지. 홍익시디의 컬러인 노란색의 바탕 위에 9개 소모임의 로고가 3*3으로 배치되어 있다.

6월 소모임 돌아보기

2024년 6월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과에는 다양한 전문 분야에 대해 깊이 있게 탐구하는 그래픽(그린비), 영상(드로마픽), 3D(아이레이), 광고(애드레날린), 일러스트레이션(야즈), 인터랙션(프로토), 브랜딩(하이픈), 타이포그래피(한글꼴연구회), 사진(힙스) 공식 소모임과 커뮤니케이션(프리즘) 비공식 소모임, 10개의 학술 소모임이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올 상반기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과 학술 소모임이 선보인 여러 전시를 돌아봤습니다.

전시 《달리기 : 새는 날고 물고기는 헤엄치고 인간은 달린다》

2024년 4월 5일(금) – 7월 28일(일)

엄정현, 박태경, 김성령, 추아영 동문으로 구성된 입자필드가 참여한 전시 《달리기 : 새는 날고 물고기는 헤엄치고 인간은 달린다》가 피크닉에서 열렸습니다. 본 전시는 달리기라는 행위의 예술적 메타포로, 혹은 달리기의 결과물로 탄생한 조각, 회화, 영상, 퍼포먼스, 건축과 키네틱 아트 등, 장르를 아우르는 다양한 작품들을 소개합니다.

책 『낯선 골목길을 걷는 디자이너』 출간

2024년 4월 17일(수)

정재완 동문이 수필집 『낯선 골목길을 걷는 디자이너』를 출간했습니다. 『낯선 골목길을 걷는 디자이너』는 저자가 대구에서 디자이너로 살아가며 포착한 풍경과 생각을 글로 옮기고, 사진을 함께 담아 직접 디자인한 책입니다. 디자인과 사회와 지역을 아우르며 현대 주요한 문제를 환기함으로써 일상에서 무심히 지나치는 것을 함께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합니다.

전시 《봄그림자》

2024년 4월 24일(수) – 5월 21일(화)

박지후 동문의 개인전 《봄그림자》가 전주 한옥마을의 백희 아트스페이스에서 열렸습니다. 본 전시의 작품들은 기억하고 싶어 촬영했지만 들춰보지 않고 잊혀 가는 사진에서 출발했습니다. 작가는 순간의 유한함과 일시성에 관심을 가지고 쌓아 올린 붓질을 통해 스쳐 지나간 순간에 물성을 부여했습니다.

책 『디자인 딜레마』 출간

2024년 5월 2일(목)

윤재영 교수가 책 『디자인 딜레마』를 출간했습니다. 『디자인 딜레마』에서는 일상을 편리하고 즐겁게 해주는 콘텐츠와 서비스에 숨어 있는 다양한 부작용과 윤리적 문제들을 살펴봅니다. UX 디자인에서 철학까지, AI에서 마케팅까지 우리의 일상과 경험 속에 숨어 있는 디자인 딜레마를 다룹니다.

전시 《홀려라》

2024년 5월 2일(목) – 6월 9일(일)

안상수 동문의 초대전 《홀려라》가 갤러리 오케이앤피 부산에서 열렸습니다. 본 전시는 2017년부터 지속되어 온, 한글 닿자와 민화 문자도를 조합하여 멋지어 만든 작업으로 이 시대 문자도 〈홀려라〉를 중심으로 구성했습니다. 글자이지만 읽을 수 없는 이미지로서 그의 작업은 ‘의미와 무의미 사이’, ‘발성과 묵음 사이’를 오가게 합니다.

전시 《Even hope decays… 희망조차도 부식하다니》

2024년 5월 4일(토) – 6월 1일(토)

강지웅 동문의 개인전 《Even hope decays… 희망조차도 부식하다니》가 아트센터 예술의 시간에서 열렸습니다. 본 전시는 지난 4년간 직접 경험하고 탐구해 온 서해의 무인도 ‘섬돌모루’에 관해 사유한 흔적을 담아냈습니다. 건설이 중단된 레저타운의 부식된 건물 잔해에서 욕망, 희망, 꿈, 믿음으로 뒤덮인 지난한 세월의 흔적을 발견한 작가는, 이 작은 섬의 이야기들 위로 이 모든 것을 무색하게 만들어버린 ‘시간’에 주목합니다.

애니메이션 〈옷장 속 사람들(Les gens dans l'armoire)〉 캐나다 몬트리올 영화제 상영 및 심사위원 특별언급 수상

2024년 5월 6일(월) – 5월 11일(토)

정다희 교수가 감독이자 프로듀서로 참여한 애니메이션 〈옷장 속 사람들(Les gens dans l'armoire)〉이 캐나다 몬트리올 영화제에서 상영 및 심사위원 특별 언급을 수상했습니다. 본 애니메이션은 셔츠와 바지가 옷장 밖으로 나와 몸 없이 얼굴 없이 사람이 되어 거리를 떠도는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프랑스의 MIYU Productions, 한국의 Between the pictures, 캐나다의 국립영화위원회 NFB 3국이 공동 제작했습니다.

〈NYMPHE〉 2024 YOUNG ONES ADC 수상

2024년 5월 13일(월)

조수언 동문(지도교수: 민본)의 〈NYMPHE〉가 2024 YOUNG ONES ADC Typeface 부문에서 은상을 수상했습니다. 〈NYMPHE〉는 꽃의 개화 과정을 글자로 그려낸 라틴 세리프 서체로, 두 가지 웨이트로 글자의 생명력을 강조하는 베리어블 폰트입니다.

전시 《화면 장식》

2024년 5월 22일(수) – 5월 29일(수)

윤충근 동문의 개인전 《화면 장식》이 포에버✰에서 열렸습니다. 윤충근 동문은 시선이 닿는 곳 어디서나 화면의 공간이 창출되는 혼합 현실에 주목하고, 평면을 넘어서는 새로운 미디어의 시각 언어를 고민하며 본 전시를 구성했습니다. 3차원의 화면으로 전환된 공간 속에서 날마다 다른 화면을 출력하며, 화면을 인식하고 활용하는 새로운 방식을 제시합니다.

전시 《어딘가, 여기 아래, 어느 정도 안쪽, 모든 것 아래 하지만 들을 수 있는 정도로 가까운 곳에, 여럿이 잠들어 있습니다. 조용히, 속삭이며, 천천히 뛰고 있는, 끊임없는 그렇지만 때로는 부서진 마음들.》

2024년 6월 5일(수) – 7월 7일(일)

크리스 로 교수의 개인전이 더 윌로에서 열렸습니다. 본 전시는 층위를 뜻하는 ‘레이어(Layer)’를 키워드로, 소재의 물성과 실크스크린의 특성을 통해 레이어를 물질적으로 드러냅니다.

전시 《Drift Bottle》

2024년 6월 14일(금) – 7월 28일(일)

이손 동문의 개인전 《Drift Bottle》이 KT&G 상상마당 홍대 갤러리에서 열렸습니다. 본 전시는 타인의 고통과 작가 개인의 고통 사이에서 표류하는 작업을 담았습니다. 그 대상은 우연히 발견한 실종된 가족을 찾는 특정 현수막으로, 현수막의 동선을 따라가거나 보름달이 뜨는 날 그 가족이 살던 마을에 반복적으로 방문하는 것이 이 연작의 전반적인 흐름입니다. 이후 작가는 고통의 시작점인 제주로 돌아가 주제의 주변부를 순회하듯 맴돌며 이미지를 쌓아갑니다.

아카이브

『디자인기행 2006』의 목업 이미지. 회색 배경 앞으로 지도 그래픽과 그리드 그래픽이 담긴 옅은 갈색의 책 표지 이미지가 배치되어 있다.

『홍그와트 구하기』

『ㅎㅇㅅㄷ』 38-1호 친절한 홍대길안내 프로젝트 『홍그와트 구하기』는 2011년 김새이, 김영희, 김나연, 김유애, 김은희, 김한희, 박혜영, 최원석 동문이 오진경, 성기원 지도교수와 함께 제작했습니다. 본 기록집에서는 복잡하고 독특한 구조의 홍익대학교 서울캠퍼스 길찾기를 정보디자인으로써 해결하고자 RRR(REPAIR, REDESIGN, REPLACE) 프로젝트를 진행한 과정을 소개합니다. 홍익시디 학생들은 교내 길안내 사인 스티커를 디자인 및 설치하고, 이후 사람들의 반응을 수집해 지면에 소개하며 프로젝트를 완성했습니다.

이외에도 『ㅎㅇㅅㄷ』 38-1호에서는 김경균 정보공학연구소 소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공공디자인과 정보디자인을, NHN 그린팩토리 SPX(SPACE EXPERIENCE), BX(BRAND EXPERIENCE) 팀 디자이너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사인디자인을 고찰합니다. 두 인터뷰 모두 사용자의 환경을 이해하는 ‘참여형 디자인’을 강조하며, 맥락과 상황을 적절히 파악해 디자인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함을 제시합니다.

RRR 프로젝트와 더불어 여러 인터뷰를 확인할 수 있는 『홍그와트 구하기』는 아래 링크를 통해 전문 확인이 가능합니다. 홍익시디 웹사이트의 ‘기록’ 탭에서 학과에서 발행한 다른 출간물도 두루 열람할 수 있습니다.

학사

실기실 사용 방법 안내 | 자세히 보기

전시공간 사용 규정 및 신청 | 자세히 보기

프린트실 온라인 예약 방법 안내 | 자세히 보기

학생증 사진 변경 방법 안내 | 자세히 보기

2024년 8월 조기졸업 신청 안내 | 자세히 보기

홍익시디 소식지 3기 맺음말

안녕하세요, 홍익시디 3기 편집팀입니다.
소식지 편집팀은 학과 내 다양한 소식과 유익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023년 9월호를 시작으로 2024년 6월호까지 3기 편집팀의 활동을 마무리합니다.
2024년 9월호부터 1년간 활동하게 될 4기 편집팀이 만들어가는 앞으로의 소식지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고맙습니다.

홍익시디 소식지 3기
민솔, 박서연, 신혜영, 한서연 드림

홍익시디 소식지 13호
지난 호 보기 | 기사 제보 및 인터뷰 요청 | 구독하기

소식지 구독에 동의하였거나 동문 주소록에 연락처가 등록되었다면 본 소식지를 받아보게 됩니다. 본 메일은 발신 전용으로 회신이 되지 않으므로 더 이상 수신을 원하지 않는 경우, 수신 거부를 부탁드립니다.

홍익시디 소식지
sidi.newsletter@gmail.com
민솔, 박서연, 신혜영, 한서연

이미지 출처
「홍익시디 과제 살펴보기」 특집 사진 © 홍익시디 소식지 | 장성환 프로필 사진 © 장성환 | 프리즘 전시 《THIS STOP IS _____》 포스터 © 이예빈 | 프로토 전시 《head head body body》 포스터 © 안재민, 이나영, 전시은, 최지원 | 전시 《달리기 : 새는 날고 물고기는 헤엄치고 인간은 달린다》 작품 이미지 © 입자필드 | 책 『낯선 골목길을 걷는 디자이너』 표지 © 정재완 | 봄그림자 Spring Shadow © 박지후 | 책 『디자인 딜레마』 © 윤재영 | 전시 《홀려라》 포스터 © 오케이앤피 부산 | 전시 《Even hope decays… 희망조차도 부식하다니》 포스터 © 박채희 | 애니메이션 〈옷장 속 사람들(Les gens dans l'armoire)〉 스틸컷 © 정다희 | 〈NYMPHE〉 작품 이미지 © 조수언 | 전시 《화면 장식》 포스터 © 윤충근 | 전시 《어딘가, 여기 아래, 어느 정도 안쪽, 모든 것 아래 하지만 들을 수 있는 정도로 가까운 곳에, 여럿이 잠들어 있습니다. 조용히, 속삭이며, 천천히 뛰고 있는, 끊임없는 그렇지만 때로는 부서진 마음들.》 포스터 © 어디어프렌드, 김준석 | 전시 《Drift Bottle》 포스터 © KT&G 상상마당 | 『홍그와트 구하기』 ©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과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과
04066 서울특별시 마포구 와우산로94 홍익대학교 홍문관 R712 시각디자인과 학과사무실
Tel +82 2 320 1214 | Fax +82 2 3142 5792
sidi.hongik.ac.kr

Hongik University Visual Communication Design
Department office, R712, Hongmungwan,
Hongik University, 94, Wausan-ro, Mapo-gu, Seoul 04066, South Korea
© 2024. HIVC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