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학술 소모임 전시 돌아보기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과에는 그래픽, 영상, 3D, 광고, 일러스트레이션, 코딩, 브랜딩, 타이포그라피, 사진 등 다양한 전문 분야에 대해 깊이 있게 탐구하는 9개의 학술 소모임이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소모임의 모든 활동은 학생 주도로 이루어지며, 매년 전시를 통해 활동의 성과를 공유합니다. 이번 10월 호에서는 올해 각 소모임이 선보인 여러 전시를 재조명해 봅니다.
인터뷰
소소문구, 유지현
문구 브랜드 ‘소소문구’를 운영하는 유지현 동문을 인터뷰했습니다. 소소문구는 '쓰는 사람'을 위한 문구를 만든다는 철학을 바탕으로, 매년 전시와 프로젝트를 통해 소비자에게 기록의 소중함을 전달합니다. 올해로 8년 차를 맞은 소소문구의 시작과 다음 목표를 아래 인터뷰에서 만나보세요.
스튜디오 ‘2grey’를 운영하는 장민혁 동문을 인터뷰했습니다. 2grey는 3D 기반의 모션그래픽과 CG 시네마틱, 미디어 아트 분야에서 활동하는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입니다. 다양한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고 기술 연구를 통해 끊임없이 성장하는 2grey의 이야기를 인터뷰에서 만나보세요.
소식
2021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과 졸업주간 《R777》
2021년 12월 6일(월) – 12월 11일(토)
2021년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과 졸업주간 《R777》이 열립니다. 전시주제인 《R777》에는 졸업을 앞둔 280명의 행운을 기원하는 염원이 담겨 있습니다. 전시 장소는 홍문관 7층과 1층이며, 전시 웹사이트를 통해 온라인으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타이포잔치 2021 《거북이와 두루미》
2021년 9월 14일(화) – 10월 17일(일)
김현진, 안마노, 윤예지 동문이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최하고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에서 주관한 타이포잔치 2021: 국제 타이포그래피 비엔날레 《거북이와 두루미》에 참여했습니다.
전시 《물 마늘 양파 우유 과일》
2021년 10월 1일(금) – 10월 30일(토)
진달래&박우혁 동문의 단독 전시, 《물 마늘 양파 우유 과일》이 공간 타이프에서 열립니다. 사회에 대한 관찰을 패턴화한 스코어를 기반으로 한 영상, 설치, 퍼포먼스를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고운바탕〉, 〈고운돋움〉 서체 발표
2021년 8월 11일(수)
류양희 동문이 〈고운한글〉을 새롭게 11,172자로 확장하여 〈고운바탕〉과 〈고운돋움〉으로 발표했습니다. 〈고운바탕〉은 섬세한 디자인의 본문용 부리 글꼴이고, 〈고운돋움〉은 편안하고 친근한 인상의 민부리 글꼴입니다. 두 서체는 구글폰트에서 오픈 소스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시 《Stage Mix》
2021년 10월 20일(수) – 11월 28일(일)
이민지 동문이 실험공간 Faction에서 주최한 첫 전시 《Stage Mix》에 디자이너 겸 큐레이터로 참여했습니다. 교차편집 영상에서 착안한 본 전시는 하나의 타임라인 속에서 세 작가의 작업을 연이어 소개합니다. 문현정 동문이 작가로 참여합니다.
전시 《서울 모닝단》
2021년 11월 6일(토) – 12월 5일(일)
유지현, 방지민 동문이 운영하는 소소문구에서 기획전시 《서울 모닝단: 새로운 발견은 나의 기록으로부터》를 진행합니다. 본 전시는 아침에 일어나 쓰는 3장의 기록 ‘모닝 페이지’를 소소문구의 방식으로 제안합니다.
2021 서울디자인국제포럼 《리-커넥트: 가치창조자로서의 디자인》
2021년 10월 5일(화)
김현석 교수가 서울시에서 주최하는 《2021 서울디자인국제포럼》의 총괄기획 및 패널토론 좌장으로 참여했습니다. 이번 포럼은 'Re-Connect: 가치창조자로서의 디자인'이라는 주제로 개최되었고 공식 웹사이트에서 다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전시 《BBDWK 세계, 한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책》
2021년 9월 8일(수) – 9월 12일(일)
안병학 교수가 2021 서울국제도서전의 기획전 《BBDWK 세계, 한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책》에 협업, 기획으로 참여했습니다. 본 전시는 올해 독일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책' 공모의 수상작 13점과, '한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책' 공모의 수상작 10점을 소개했습니다.
스티븐 베캣 교수 ScienceDirect 논문 게재
스티븐 베캣 교수의 논문 〈Ambiguity and Utopia in the Discourse of Design〉이 국제학술지 ScienceDirect에 게재되었습니다. 디자인을 문제해결 과정으로 바라보는 디자인 이론과 방법론에 대한 고찰을 담은 연구입니다.
동해바다 국제 아트 프리비엔날레
2021년 10월 23일(토) – 11월 19일(금)
강원디자인진흥원, 동해문화관광재단, 연필뮤지엄에서 주관하는 《2021 동해바다 국제 아트 프리비엔날레》에 이인수 교수가 총감독 겸 큐레이터로, 심대기 교수가 디자인 디렉터 겸 큐레이터로 참여합니다. 비엔날레의 주제는 물결(WAVE)이며, 전시를 통해 다양한 시각예술 분야에서 활동 중인 국내외 200여 작가의 작품이 소개됩니다.
매거진 《Be(Attitude) 비애티튜드》 발간
2021년 10월 1일(금)
허민재 교수가 운영하는 스튜디오 DD에서 온라인 매거진 《Be(Attitude) 비애티튜드》를 창간했습니다. 다양한 창작자의 지속 가능한 창작 환경 조성을 꿈꾸며 시작된 《비애티튜드》는 3개월마다 새로운 이슈를 선정해 이와 관련된 다양한 작업을 소개하고 아티스트와의 대화를 기록합니다.
전시 《땅따먹기》
2021년 11월 5일(금) – 11월 18일(목)
김한솔 교수가 책임 기획하는 visualreportseoul이 전시 《땅따먹기》를 개최합니다. 본 전시는 2021년 대한민국을 분노하게 한 부동산 투기와 그 속에 담긴 땅 소유에 대한 열망을 조명합니다. 크리스 로, 안병학, 심대기 교수가 작가로 참여합니다.
아카이브
『d3』
『d』는 1992년 3학년 편집디자인 수업에서 시작한 연간지 형태의 간행물로, 총 열 권이 발간되었습니다. 1992년 『d9』으로 시작해 2001년 『d0』로 끝을 맺었습니다. 『d』라는 제호는 2001년, 즉 21세기의 시작을 d-day로 둔 카운트다운을 암시합시다.
『d』 시리즈가 공통으로 다룬 주제는 ‘한국성’입니다. 『d』의 편집진은 '무엇이 진정한 한국성인가?'라는 질문 아래 매 호 본인의 철학과 예술성을 지닌 채 활동하는 사람을 인터뷰하며 그 답을 찾았습니다. 『d3』에서는 '공간, 그림, 글, 몸, 미디어, 소리'의 여섯 가지 갈래에서 문화를 생산하는 이들을 만났습니다.
실험적 타이포그라피가 돋보이는 『d3』는 아래 링크를 통해 전문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홍익시디 웹사이트의 ‘기록’ 탭을 방문하면 학과에서 발행한 다른 출간물도 두루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학사
4학년 졸업요건 확인기간 안내: 10월 18일(월) – 11월 12일(금) | 자세히 보기